매달 새로운 맛을 찾아 고군분투하지만, 힙한 콘셉트와 인테리어에만 치중하기보다 맛에 대한 진정한 고민이 담겨 있는 곳을 선택하려고 노력한다. 2022년을 힘차게 시작하는 4곳의 각양각색 개성이 돋보이는 업장들을 찾았다. 지속가능한 지중해식 요리를 추구하는 기가스, 여의도 상권을 겨냥한 알찬 밥상을 만날 수 있는 마마리다이닝, 와인과 다이닝을 즐길 수 있는 사브서울, 플레이버의 다양성과 퀄리티를 강조하는 아이스크림소사이어티 4곳이다. (가나다순)
1. 기가스 GIGAS
오픈을 하고 세 번이나 방문할 만큼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정하완 셰프의 색이 강하게 드러나는 기가스. 재료에 탐닉하는 셰프의 모습을 오랜만에 만날 수 있었다. 독일의 ‘라비에(La Vie)’, 러시아 ‘포시즌스(Four Seasons)’ 외에 스페인과 벨기에 등에서 꾸준히 요리해 온 정하완 셰프의 국내 첫 매장은 무거운 다이닝 레스토랑이 아닌 비스트로다. 대신 준비되는 음식들은 시간과 정성이 켜켜이 쌓여 완성되는 맛이다.
갑오징어, 엔초비밀크, 감자
피문어, 필-필, 칼라마타 올리브
대항해 시대의 지도를 펼쳐 놓고 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드는 기가스는 최근의 대세인 모던함과는 정반대의 노선을 걷는다. 프랑스, 스페인, 영국, 독일을 거쳐 아프리카를 찍고 돌아오는 이 낯설고도 우아한 클래식함을 2022년 서울에서 즐길 수 있다니, 얼마나 흥미로운 일인가? 아직 와인 리스트의 라인업이 조촐하다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점차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를 함께하면서 디시별로 담겨있는 재치를 집중해서 즐겨보자.
에스칼리바다, 스트라이치아텔라
고등어 에스카베체, 유자 사바용, 고수 오일
수더분 베이커리 – 사워도우
정하완 셰프가 직접 재배하는 와니 농장의 식재료들과 맷돌 제분으로 천천히 완성되는 공덕동 ‘수더분’ 베이커리의 사워도우를 받아서 사용한다. 빵 맛도 좋지만, 무엇보다 그와 곁들이는 요리의 산미와 감칠맛이 참 잘 어우러진다.
보난자 커피 아이스크림, 티라미수
밤초콜릿 무스, 배&럼 아이스크림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현대의 지중해 요리라고 매듭짓고 싶다.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재료의 맛을 깊이 이해하여 만들어 내는 정하완 셰프의 요리. 진한 맛의 밸런스가 한데 엉겨붙는 찰진 맛을 만나고 싶다면 꼭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전화 02-3448-9929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8-7 2층
영업시간 17:00~21:00(마지막 주문 19:30) – 일, 월요일 휴무
2. 마마리다이닝 MAMALEE DINING
강남구청에 자리한 코리안 델리 마마리마켓에서 오픈한 시스터 브랜드 마마리다이닝. 여의도 IFC몰의 새로운 바람을 이끄는 첫 주자가 아닐까 싶다. 밍글스의 강민구 셰프와 마마리마켓의 송하슬람 셰프의 두 번째 작품인 만큼 맛과 재료의 퀄리티에서는 아쉬움이 없을 선택이지만, 여의도 직장인을 타깃으로 한 도전이라 더욱 세심히 준비하는 모습이다.
시저 샐러드
세스크멘슬 소시지와 당근 라페
불고기 반상
4가지의 반상과 곁들임 음식으로 준비되는 점심 메뉴와 코스로 준비되는 저녁 메뉴로 구분하여 운영된다. 한식을 중심으로 하지만 스페인에서 수학한 경험치를 잘 배분하여 선보이고 있다. 일상을 채우는 현대의 한식과 캐주얼한 양식을 함께 맛보기 원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메뉴로 구성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을 만든다.
한우 육회
육회 비빔밥
마마폴리탄
특히 시그니처로 꼽히는 한우 육회비빔밥과 제철 회덮밥은 신선함과 포만감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양식 메뉴로 사랑받는 마마폴리탄은 마마리마켓의 스테디셀러인 라구 소스와 함께 성수동 ‘세스크멘슬’의 소시지로 완성된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는 직장인들의 줄이 늘어서는 시간대이니, 느지막이 1시에 방문하는 것도 추천한다. 주중 브레이크 타임은 오후 4시~5시, 주말은 노브레이크로 운영한다.
전화 02-6137-9665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10 IFC몰 L3층 306호
영업시간 11:00~16:00/17:00~22:00 | 토, 일요일 11:00~22:00 – 연중무휴
3. 사브서울 sav seoul
사진 출처: 사브 제공
사진 출처: 사브 제공
사진 출처: 사브 제공
와인나라에서 오픈한 요즘 가장 핫한 와인 앤 다이닝 바 사브서울. 300여 종의 풀 리스트를 자랑하는 사브서울의 요리는 청담동 ‘톡톡’, 뉴욕 ‘아토보이(ATOBOY)’ 출신의 김태성 셰프가 담당하고 있다. 전혀 상상하지 못한 위치의 지하로 들어서면 만날 수 있는 비밀스럽고 아늑한 와인 저장고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려 인기를 끌고 있다.
어반 와이너리를 표방하는 만큼 홀과 룸의 구분이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인테리어가 더욱 매력적이다. 패드를 이용해 프로모션 중인 와인과 리스트를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음식의 간이 약간 센 편이라 매칭하는 와인을 소믈리에한테 추천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왕 문어 카르파치오
방울 양배추
킹크랩 리조토
비트&엔다이브
비프 타르타르
땅콩 호박 파케리
치악산 큰 송이버섯과 순무, 가평 잣을 더한 비프타르타르는 조직감이 살아 있도록 썰어 낸 한우 투플러스 채끝을 백화고 버섯장아찌와 함께 무쳤고, 성게알과 훈연 오일을 이용해 만든 크림을 더했다. 고소한 가평 잣의 유분도 재치 있게 어우러지는 조합이다. 땅콩호박 크림소스에 버무려진 파케리*도 추천 메뉴 중 하나. 캐슈너트 크림과 스페인 마르코나 지방의 아몬드, 대추야자 열매의 단맛이 함께 한 독특하고도 익숙한 맛이 인상적이다.
*파케리(paccheri): 가운데 구멍이 직경 1인치 정도 되는 튜브 파스타 면
전화 02-512-4939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75길 6 지하1층
영업시간 18:00-21:00(마지막 주문 20:00) – 일요일 휴무
4. 아이스크림소사이어티 ICECREAM SOCIETY
스티키번
더이탈리안클럽의 김호윤 셰프와 나인경 페이스트리 셰프가 함께 오픈한 아이스크림 전문점. 한남동의 핫플레이스로 사랑받고 있다. 나인경 페이스트리 셰프의 감각과 손맛으로 다양한 플레이버(flavor)를 선보이며, 함께 준비되는 스티키번(sticky buns)*을 추가하여 샌드 아이스크림으로도 즐길 수 있다.
*스티키번(sticky buns): 시나몬롤 위에 갈색 설탕이나 꿀, 계피 등으로 덮어 끈적하게 만든 디저트
BIRTHDAY CAKE
에그노그(eggnog)와 EARL GREY & CHESTNUT
겨울 시즌 동안 에그노그(eggnog)*를 맛있게 즐겼는데, 스파이시한 버번위스키 아이스크림에 위스키 캐러멜과 진저브레드 쿠키가 곁들여져 아주 귀엽고 핫한 아이템이었다. BIRTHDAY CAKE와 EARL GREY & CHESTNUT도 강력한 추천 메뉴. 12종의 다양한 메뉴는 물론, 시즌마다 선보이는 특별한 맛들이 있어 어른에게도 설레는 선택의 시간이 된다.
*에그노그(eggnog): 위스키나 브랜디와 같은 알코올성 음료에 달걀, 설탕을 섞어 혼합한 음료. 미국 남부지방에서 크리스마스 음료로 즐겨 마시는 풍습이 있으며, 따뜻하게 마시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새로 선보이는 메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싱글컵과 트리플컵 그리고 아이스크림소사이어티 테이스팅 박스가 있어 선물용으로도 아주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전화 02-3785-2928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남대로20길 47
영업시간 12:00~22:00 – 연중무휴
필자 소개 김 혜 준
사회에 나와 첫 직장인 프랑스 레스토랑 홀에서 처음 일을 시작하고 프랑스 제과를 정식으로 공부했다. 입맛이 뛰어난 미식가이기보다는 맛의 조합과 구성을 좋아하는 즐식가가 되고 싶은 업계 14년차, 현재는 푸드 콘텐츠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