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맞이하는 3월의 스페셜티 커피 업계 소식: 커피트렌드④

긴 겨울을 마치고 봄이 오고 있다. 이번에는 봄을 맞이하여, 소셜미디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폰트커피 문래점과 패션 디저트 누데이크의 스페셜티 커피 라인업을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최근 화제가 되는 커피 구독 시스템과 광주 304커피와 협업하는 커피템플 김사홍 바리스타의 게스트바리스타 행사 소식도 함께 전한다.

1. 폰트커피 PONT COFFEE

트래버틴(Travertine)과 함께 용산역 주변을 카페 거리로 변화시킨 폰트커피가 문래동 철공소 골목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했다. 폰트커피는 설연휴 가오픈 기간부터 밀려오는 손님들로 연일 만석이 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테라로사, 프릳츠에서 바리스타 팀장과 로스터로 근무했던 강호영 씨가 창업한 폰트커피는 깔끔하고 우아한 커피로 현업 바리스타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많은 소셜 미디어 커피 맛집이다. 프랑스어 Pont(퐁: 다리라는 뜻)을 영어식으로 표기한 폰트커피는 문래동이라는 지역과 스페셜티 커피와의 ‘가교’라는 의미가 있다. 위치는 문래동이지만 신도림역에서 멀지 않고, 매장 주변에 주차 자리가 없으므로 대중 교통을 권장한다.

커피를 직접 로스팅하는 폰트커피는 단맛에 기반해 깔끔하고 여운있는 차와 같은 특징의 커피를 추구한다. 최근 스페셜티 커피의 유행이 무산소 가공이나 내추럴 가공 같은 발효를 강조하는데 반해, 폰트커피는 전통적인 수세식 커피의 깔끔한 맛에 방향성이 맞춰 있다. 추천 커피는 과테말라 COE* 4위에 입상한 레포르마 게이샤 수세식 가공 핸드드립 커피다. 전형적인 게이샤 커피의 과실같은 향미와 깔끔하고 우아한 피니시가 여운 있게 이어진다. 이외에도 각종 허브와 오렌지를 주문과 동시에 착즙하는 시즈널 오렌지 주스가 인기 있다. 바쁜 매장에서도 친절함을 잃지 않고, 꼼꼼하게 근무하는 바리스타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오래된 철공소 골목에 스페셜티 커피와 아름답고 청결한 내부, 섬세한 서비스, 우아하게 흘러나오는 음악과 환경까지 모두 만족스럽다.

*COE (Cup of Excellence): 각국의 커피 농장에서 출품한 우수한 커피를 5차례 이상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그해 해당국의 최고 커피로 인정하는 명칭

커피폰트 문래점

전화 02-2632-8549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77가길 6

영업시간 12:00~21:00(마지막 주문 20:30) – 연중무휴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pont_official_/

2. 누데이크 NUDAKE

패션 디저트를 표방하는 누데이크가 1주년을 맞이했다. 젠틀몬스터, 펜디와 같은 디자이너 협업으로 디저트를 시범 출시했던 누데이크는 베이징, 상해를 거쳐 2021년 서울 하우스도산 지하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누데이크는 뉴 디퍼런트 케이크(New Different Cake)의 약자로, 현재 신사 하우스도산, 하남스타필드, 롯데동탄점에 매장이 있다.

누데이크의 커피는 바리스타 챔피언을 2회 우승한 커피그래피티(COFFEE GRAFFITI)의 더블유 블렌딩을 사용하며, 뉴질랜드 라테아트 챔피언 결정전 파이널리스트 송진호 씨를 비롯한 전문 바리스타가 근무 중이다. 커피그래피티의 더블유 블렌딩은 믹스베리의 산미와 밀크초콜릿과 같은 단맛을 지향하고 수채화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테스트를 겸해 기본이 되는 에스프레소를 시음했는데, 추출 세팅이 단단하고 깔끔한 커피의 개성을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었다. 인기 메뉴는 트러플 라테와 피에타 라테다. 트러플 라테는 파인다이닝에서 사용하는 트러플을 커피에 적용하여, 모카커피와 밸런스를 이루고 있다. 피에타라테는 인기 있는 케이크 피에타와 같은 모양의 틀에 콜드브루 커피를 얼려 우유와 함께 제공한다. 디저트 매장으로 소문이 났지만, 커피 라인업이 기대 이상으로 훌륭하다.

누데이크의 케이크는 먹물 크루아상과 녹차 크림을 조합한 피크가 대표적이지만, 3월 19일에 새롭게 출시한 피크닉케이크가 크게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잡곡빵 위에 아몬드 크림과 제철 과일 (적포도, 청포도)을 얹은 새로운 개념의 피크닉케이크는 형태와 내용을 비롯한 기존 케이크의 형태를 해체하였으며, 파격적인 비주얼 만큼이나 맛이 있었다. 빵과 케이크의 경계를 넘나드는 누데이크의 케이크들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누데이크 하우스도산

전화 070-4128-2125

주소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46길 50

영업시간 11:00~21:00 – 연중무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nu_dake/

3. 커피 구독 서비스

 구독 경제가 확산되면서 커피 업계에도 다양한 구독 시스템이 선을 보이고 있다. 버거킹은 월  4천5백 원으로 30잔의 아메리카노를 마실 수 있는 구독 시스템을 시작했고, 씨유와 지에스는 월  2천 원의 가격으로 아메리카노를 마실 수 있는 구독권을 판매 중이다. 커머셜 커피의 구독 시스템은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의 구독 시스템은 커피리브레의 ‘장복’, 프릳츠의 ‘커피클럽’, 엘카페의 ‘정기구독’, 나무사이로의 ‘집으로회사로’와 같은 정기 배송 시스템을 원조로 보아도 무방하다. 최근에는 개별 업체들의 전통적인 커피 원두 정기 배송 시스템에 이어, 다양한 플랫폼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블랙워터이슈* 계열 블랙워터포트*는 커피 회사들과 협업을 하고 있고, 스타트업 코케(koke)에서 소비자 취향에 맞춘 AI 커피 추천 구독 시스템을 시작하였다. 또한 유튜버들을 통한 공동구매도 활발하다.

최근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코케의 구독 시스템을  살펴보면,  핸드드립, 에스프레소, 모카포트와 같은 커피 추출 방법, 블랙커피 및 밀크커피에 적합한 커피,  꽃과 같은 향미, 고소한 맛, 밸런스와 같이 커피의 특성을 종합해서 50개 이상의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와의 협업으로 커피 추천 및 구독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커피 로스터의 선별, 큐레이션 운영, 그리고 AI의 조화가 생각보다 잘 이뤄진다.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면 수백 종류가 넘는 큐레이션이며, 개인의 취향에 따른 추천과 구독 시스템을 잘 병행하고 있다. 시험적으로 몇 차례 테스트를 했는데, 상당히 정확도가 높았다. 코케는 최근 커피 납품을 위한 비지니스 플랫폼까지 시작해 신규 창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블랙워터이슈(BLACK WATER ISSUE): 전세계 커피 문화와 산업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매거진

*블랙워터포트(BLACK WATER PORT): 온라인 커피 편집숍

4. 게스트 바리스타 (304커피, 화이트셔츠커피, 반가사유)

한국 스페셜티 커피 산업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김사홍 바리스타의 올해 첫번째 게스트 바리스타 행사가 3월 18일부터 3일 동안, 광주광역시 304커피에서 진행되었다. 실력, 인기, 인성을 겸비해, 자타 공인 한국 최고의 바리스타인 김사홍 씨는 한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과의 협업으로 게스트 바리스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 커피리브레의 모든 매장을 돌면서 운영했던 게바(게스트 바리스타)가 크게 화제 되었고, 엘카페 10주년 기념, 커피몽타주, 딥블루레이크, 502커피로스터스, 피어커피, 이월커피 등에서 진행했던 게스트 바리스타는 커피인 뿐만 아니라 커피 애호가들에게도 크게 인기를 얻었다. 김사홍 바리스타는 2021년 프랜차이즈 커피 파스쿠치의 특별 게스트 바리스타로 초대되기도 했다.

304커피는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스페셜티 커피로스터로, 시내에 5개의 지점을 운영 중이다. 304커피는 이번 게스트 바리스타 행사로 니카라과 COE 1위 헤수스 마운틴(Jesus Mountain) 농장과 과테말라 최고의 농장 인헤르토(Injerto)의 파카마라(Pacamara) 품종을 매치해 태틴저샴페인을 연상시키는 화려한 산미와 삼나무와 같은 우아한 피니시의 커피를 선보였다. 창작 메뉴로 에스프레소와 우유, 오렌지 과육을 응용한 아이스커피를 선보였는데, 한 잔의 커피에서 코스 음식의 기승전결과 같은 일관성과 임팩트를 보여 주었다. 파카마라 커피 이외에 아프리카 커피를 베이스로 하는 블렌딩 커피와 창작 메뉴도 선보였다.  김사홍 바리스타와 304커피의 행사에 전국적으로 수많은 전문가들이 앞다투어 방문했고, 지역의 커피 애호가에게도 축제와 같은 시간이었다.

304커피 이외에 광주 지역 화이트셔츠커피(WHITE SHIRT COFFEE)와 반가사유를 함께 추천한다. 간호사 출신 류주혜 큐그레이더가 운영 중인 화이트셔츠커피는 쾌적한 지하 공간과 필터 커피가 만족스럽다. 광주 구 도심에 위치한 반가사유는 레트로 하면서도 차분한 분위기와 함께 다양한 커피를 소개하고 있다. 반가사유에서는 에스프레소와 말차사유를 추천한다.

304커피

전화 010-4011-0120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누리로 15

영업시간 10:00~22:30 – 연중무휴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cafe304

화이트셔츠커피

전화 010-6496-0606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월드컵4강로182번길 21

영업시간 12:00~22:00 – 수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cafe304

반가사유

전화 010-9234-2586

주소 광주 동구 백서로153번길 6

영업시간 12:00~22:90 – 연중무휴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cafe304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