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리본서베이] 커피 애호가들에게 반가운 6월의 커피 업계 소식: 커피 트렌드⑦

지난 6월 10일 개최된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KNBC) 최종전에서 디폴트밸류의 신창호 바리스타가 십 년 만의 도전 끝에 감격의 우승을 차지했다.  이외에 미국 컵테이스팅 뉴욕 및 동부 지역 챔피언(2022년 전미 대회 준우승) 린지로 씨의 토츠커피뉴욕이 새롭게 선보이는 게이샤 커피 오마카세가 커피인과 애호가들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성수와 강북에 오픈한 로우키 송정점과 구테로이테 수유 에피소드 신규 매장도 함께 소개한다.

1. 디폴르밸류 –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Korea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 챔피언 선발

2022년 6월 10일,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디폴트밸류의 신창호 바리스타가 챔피언으로 선발되었다. 씨비에스씨(CBSC)의 구동환 바리스타가 2등, 연경재 소속 임정환 바리스타가 3등을 수상했으며, 커피와 알코올 음료를 혼합하는 한국커피인굿스피릿챔피언십*에서는 브릭빈커피로스터스(BRICK BEAN coffee roasters)의 황인규 바리스타가 우승, 키퍼스(KEEPERS) 소속의 한지안 바리스타가 2등, 무소속 우경원 바리스타가 3등을 차지했다.

다재다능함의 상징 신창호 바리스타는 2013년 코리아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 2015년 사이폰 챔피언에 이어 마침내 2022 KNBC의 챔피언 자리에 올라섰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매장의 커피(디폴트밸류 2주년 기념 커피)로 우승을 하면서, 대회와 현장 간의 괴리를 줄이는 혁혁한 성과를 거두었다. 딸기를 주제로 농후한 과일잼과 가볍고 경쾌한 향미를 복합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무산소 가공 커피와 에티오피아 커피를 혼합해서 하나의 바스켓에 레이어드 도징하는 기술적 완성도는 향후 국제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리라 예상된다.

신창호 바리스타는 에스프레소 추출과 밀크 커피, 창작 메뉴, 브루잉 커피까지 대부분의 분야에서 국가 대표급 실력을 갖추고 있어 매장의 커피도 모두 탁월하다. 참고로 디폴트커피의 추천 메뉴는 얼음을 에스프레소와 함께 믹서에 갈아 만든 아이스아메리카노(독특한 질감이 정말 훌륭하다). 2019년 바리스타 챔피언 파이널리스트 선정 메뉴인 농축우유를 이용한 시그너처라테, 전문 디저트 세프와 함께 작업한 디저트 오마카세 메뉴, 마지막으로 이번 대회에서 우승한 디폴트밸류의 2주년 특별 기념 커피다. 이번 우승 커피는 신창호 바리스타의 사이폰 브루잉으로 마셔볼 것을 추천한다. 진득하고 농후한 질감과 가볍고 경쾌한 딸기의 향미가 마치 축제와 같이 확산되는 느낌이다. 벌써부터 매장에 손님들로 인산인해라는 소문이다.  2022년 대한민국 최고의 커피를 직접 마셔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서둘러 매장을 방문해 보시기를.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KNBC, Korea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 매년 한국 최고의 바리스타를 선발하는 대회.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열정과 연결성을 찾아 에스프레소, 우유 음료, 창작 메뉴 총 12잔의 음료를 15분 동안 제공함으로써, 바리스타의 프리젠테이션, 추출 기술,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대회다. SCA 한국챕터 주관 KNBC 우승자는 매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BC, World Barista Championship)의 한국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한국커피인굿스피릿챔피언십(KCIGS, Korea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 커피와 스피릿(알콜)이 만나 특별한 음료로 탄생하는 커피 칵테일 대회. 공식 주류를 사용하여 자신이 개발한 따뜻한 디자인 음료, 차가운 디자인 음료를 10분 동안 시연한다. 결선에서는 창의적인 디자인 음료와 아이리시 커피를 만드는데, 커피 전문성과 뛰어난 믹솔로지 스킬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볼 수 있다.

전화 02-2293-3889

주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성산로 333

영업시간 12:00~21:00 | 연중무휴

2. 로우키 송정점 lowkey

독립커피의 어머니로 손꼽히는 로우키가 성수동 연무장길과 헤이그라운드에 이어 성수에서 멀지 않은 송정동에 매장을 열었다.  ‘로우키(low-key)’라는 용어는 저조도의 차분한 사진에서 시작된, 차분하고 눈에 띄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로우키 커피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화려하고 뚝심 있는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다. 가장 인기가 많은 샴페인 블렌딩 핸드드립 커피는 케냐와 동아프리카 지역의 아름다운 커피 향미를 표현하기 위해 실재로 샴페인 잔에 제공되는데, 커피의 향미와 와인과 같은 부케가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로는 샴페인 블렌딩을 강하게 볶은 강배전 다크문 블렌딩도 매우 좋아한다. 어둠 속에서 한줄기 빛처럼 선명한 커피 향미가 강배전 커피의 고소하고 강력한 단맛과 함께 임팩트 있게 어울린다.

로우키 송정점은 오래된 가정집을 개조한 매장이다. 매장의 2층과 3층은 사회적 기업에서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과 보육을 지원하고 있고, 지층에 로우키 송정점이 아련하게 자리를 잡았다.

로우키 송정점에서 에티오피아 하람벨라 아이스 핸드드립 커피를 마셨는데, 스페셜티 커피의 향미와 조청같은 단맛이 자연스럽게 어울렸다. 송정점의 또다른 추천 메뉴는 새롭게 시작한 수제 콤부차. 특별한 가향 없이 홍차와 균주류를 통한 이차 발효로 발산되는 콤부차는 대량 생산 제품들의 튀는 듯한 산미가 아쉬웠는데, 로우키에서 직접 제작한 콤부차는 향미 좋은 아이피에이*와 같은 아름답고 섬세한 열대과일 향미가 연상되었다. 이제껏 마셨던 모든 종류의 콤부차 중에서 최고다.

* 아이피에이(IPA, India Pale Ale): 페일 에일에 홉을 다량으로 넣어 만든 맥주 종류. 알코올 도수가 높고 강한 쓴맛과 아로마 향이 특징이다. 19세기 제국주의 시절 인도를 지배하던 영국인들이 인도에서도 맥주를 즐기기 위해 만들어졌다.

주소 서울 성동구 송정6길 5

영업시간 10:00~18:00 | 일요일 휴무

3. 구테로이테 수유 에피소드 gute Leute

커피 생두 거래 업체 씨투씨플랫폼(C2C Platform)과 대왕커피를 모회사로 하는 구테로이테가 강남구청역 주변의 대표적인 에스프레소 커피바에 이어 새롭게 수유역 주변에 초대형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을 오픈했다. 구테로이테 수유 에피소드 매장은 수유역 인근 공용 주거공간 에피소드 1층에 위치해 있다. 100평 규모의 대규모 매장 내부에 거대한 계단식 벤치가 눈에 띄고, 새롭게 시작한 베이커리 제품들도 모두 훌륭하다.

구테로이테 수유 에피소드는 맞춤형 커피 매장이다. 기본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라테와 카푸치노도 물론 훌륭하지만, 커피의 테이스팅 노트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커피와 토핑 및 섬세한 구성을 곁들인 맞춤형 커피를 꼭 마셔볼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진득한 캐러멜과 고소함 단맛이 극강인 커피와 청량감과 향미, 달콤함을 강하게 보강한 커피까지 모두 훌륭하다. 매장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현재 국가대표 선발전의 공식 머신인 스톰(STORM)이며, 브루잉 커피는 새롭게 시작한 오토브루잉 머신을 이용하고 있다.

매장의 구성, 새로운 맞춤 메뉴, 쾌적한 매장까지 리이케, 바스크를 제외하고 마땅한 스페셜티 커피 매장이 없던 서울 북동부 지역에 모처럼 멋진 매장이 시작됐다. 직접 제조한 발효종을 사용하는 베이커리 제품도 훌륭한데, 좋은 빵과 식재료를 이용한 샌드위치 종류가 매우 맛있다. 생두업체를 베이스로 하는 구테로이테는 매장의 커피를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거래업체들로부터 원두를 납품 받아 사용하는 상생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구테로이테 강남은 로스팅 국가대표의 산실 180커피에서 로스팅 하고, 수유 에피소드점은 수유 지역의 칠곡상회 커피를 사용하고 있다.

전화 02-6229-1117

주소 서울 강북구 도봉로 315 에피소드 수유 838 1F

영업시간 08:00~24:00

4. 토츠커피뉴욕 Totes Coffee New York

한국인 최초 뉴욕 및 동부 지역 컵테이스터 챔피언, 린지로 씨(2022 US Cuptaster Championship 2위 수상)의 토츠커피뉴욕이 새로운 게이샤 커피 오마카세를 선보여 커피인과 애호가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2020년 미국 동부 지역 컵테이스터 챔피언이자 맨해튼에서 아이디어커피를 운영하던 린지로 씨는 2021년부터 남한산성 인근에 토츠커피뉴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토츠커피뉴욕은 호주 멜번 마이크로 로스터 니콜로커피를 한국에 최초로 소개했으며, 매장의 대표 커피는 다양한 스페셜티 브루잉 커피와 비건 밀크 오틀리를 이용한 밀크 커피다. 최근에는 콜롬비아 알레한드리아 농장에서 재배한 커핑 스코어 90점 내외의 게이샤 커피를 이용한 오마카세를 선보이고 있다.

토츠커피뉴욕의 오마카세 메뉴는 수박 화채를 연상시키는 워터멜론 세비체를 이용한 게이샤 커피 젤리를 시작으로, 재스민 로즈메리 차와 무산소 가공을 이용한 게이샤 브루잉 커피, 게이샤 커피의 가장 주도적인 향미와 비슷한 망고 무스케이크, 귀리우유 폼을 이용한 아이스티, 게이샤 커피와 레몬 토닉, 게이샤 에스프레소 위에 크림치즈를 올린 디저트와 같은 밀크 커피의 구성이다.  애피타이저, 메인 디시, 치즈, 디저트까지 연상시키는 완벽한 커피 코스 음식에 가깝다.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경험이 많은 린지로 씨의 오마카세 커피 메뉴는 거의 완성형에 가깝다.

토츠커피뉴욕은 기본 커피와 게이샤 오마카세 외에도 청포도드리퍼, 자몽드리퍼와 같은 과일과 차를 이용한 스페셜티 커피 메뉴를 매우 창의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혜성처럼 새롭게 출현한 토츠커피뉴욕의 행보에 커피 애호가들이 크게 열광하고 있다.

전화 031-733-6733

주소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533

영업시간 11:00~20:00(마지막 주문 19:30) | 브런치 11:30~16:00 | 월, 화요일 휴무

필자 소개  심 재 범

한국 커피 교육협회 바리스타며 Australia Tourism Department Certified Barista와 SCAA CQI Star Cupper, SCAA CQI Q-Arabica Grader까지 취득한 한국 최고의 커피 평론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있다. 저서로는 《스페셜티 커피 인 서울》, 《동경커피》, 《교토커피》가 있다. 최근 조원진 작가와 함께 《스페셜티 커피,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수까지》를 공동 출판하였다.

※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